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

회원마당

보건복지부 비영리 민간단체 한국간이식인협회

회원게시판

[좋은 글 162] 배려

최임호 2022-07-26 조회수 286

 


배 려



한 마을에 이웃한 두 집이 있었습니다.

한 집은 넓은 초원에 많은 염소를 키우고 있었고 그 옆집에는 사냥꾼이 살았는데 아주 사나운 개를 키우고 있었습니다.

이 사냥개는 종종 집 울타리를 넘어 염소를 공격하기도 했습니다.

그걸 본 염소 주인은 사냥꾼에게 개들을 우리에 가둬달라고 여러번 부탁했지만 사냥꾼은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렸습니다. 오히려 속으로 화를 내며 이렇게 생각했습니다.

'내가 우리 집 마당에서 개를 키우는데 무슨 상관 이야'

며칠 후 사냥꾼의 개는 또 농장의 울타리를 뛰었고, 염소 몇 마리를 물어 죽이고 말았습니다.

화가 난 염소 주인은 더는 참지 못하고 마을의 치안판사에게 달려갔습니다.

염소 주인의 사연을 들은 판사는 ''사냥꾼을 처벌할 수도 있고, 또 사냥꾼에게 개를 가두도록 명령할 수도 있습니다'' 라고 말했습니다.

그리고는 잠시 생각에 잠긴 판사는 이렇게 물었습니다.

''하지만 당신은 친구를 잃고 적을 한 명 얻게 될 겁니다. 적과 이웃이 되고 싶으신가요? 아니면 친구와 이웃이 되고 싶으신가요?''

염소 주인은 ''당연히 친구와 이웃이 되고 싶죠''라고 답했습니다.

판사는 ''잘됐군요. 한 가지 방법을 알려드릴테니 그렇게 해보시죠. 그럼 당신의 염소도 안전하고 좋은 이웃도 얻을 수 있을 겁니다''.라고 제안했습니다.

판사에게 방법을 전해들은 염소 주인은 ''정말 좋은 생각이네요'' 라고 웃었습니다.

집으로 돌아온 그는 가장 사랑스러운 새끼 염소 3마리를 골라 이웃집을 찾았습니다. 그리고 그 이웃의 어린 세 아들에게 염소를 선물했습니다.

사냥꾼의 세 아들은 염소를 보자마자 푹 빠졌죠. 집으로 돌아오면 매일 염소들과 놀며 시간을 보냈습니다.

아들들이 좋아하는 모습을 보자 사냥꾼의 마음도 행복했습니다.

그러다 문득 마당의 개가 염소를 물어서 해치지 않을까 걱정이 된 사냥꾼은 개를 큰 우리에 가뒀습니다.

염소 주인도 그제야 안심을 했습니다.

사냥꾼은 염소 주인의 친절함에 보답하려고 사냥한 것들을 그와 나누기 시작했습니다.

그러면 염소 주인은 사냥꾼에게 염소 우유와 치즈를 보답으로 주었고요. 그후 두 사람은 가장 좋은 이웃이자 친구로 지냈습니다.

자신의 이익만 생각하는 사람은 자신의 기대와 달리 더 많은 것을 잃게 될지도 모릅니다.

염소 주인이 이웃을 벌하려고만 했다면 두 사람의 관계는 어떻게 되었을까요?

아마 가장 가까이 살지만 먼 이웃이 되지 않았을까요?

그동안 서로 인사도 하지않고 지내는 이웃이 있다면 먼저 자그마한 선물이라도 마음을 담아 전달해 봄이 어떨까요?

먼저 손 내미는 사람이 아름답습니다.
먼저 마음을 여는사람이 복을 받습니다.
손해는 결코 손해보는것이 아닙니다. 



  •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
댓글입력